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간에 좋은 음식, 간 기능 개선 배추 쑥 헛개나무 양송이버섯

by 감달호 2021. 2. 20.

 

우리 몸의 신체 기관 중 중요하지 않은 기관은 없겠지만,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면역작용, 대사작용, 해독작용, 담즙 형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되면 간염, 간경화, 간성뇌증, 지방간 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나타나는 증상?

 

간 기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은 역시 과도한 음주가 대표적입니다. 간세포는 서서히 파괴되는 특징이 있어 반 이상 그 기능이 저하되어도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점 점 해독 기능, 대사작용의 이상, 혈액응고 생성 저하, 담즙의 이상으로 쉬어도 계속 피곤하고, 면역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리고, 입맛이 없어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멍이 잘 들고 코피가 나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반복되는 일이 많아집니다.

 

 

간 기능을 개선하려면?

 

간 기능 개선에는 올바른 식습관과 금주, 절주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되, 탄수화물을 자제하고 단백질과 간 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녹황색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미 잡곡밥을 먹고, 기름지거나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도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6가지

 

1. 배추, 무

 

 

배추와 무는 아주 대표적인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글루 코시 놀 레이트 성분이 들어있어 간암 억제 효과가 탁월합니다. 한국 식품연구원에 따르면, 배추나 무 추출물을 먹은 쥐가 대조군 쥐에 비해 간암 발생률이 35%-45%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알려줍니다.

 

2. 쑥

 

 

쑥은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결명자

 

간의 기능을 손상시키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환경호르몬입니다. 결명자는 이 환경호르몬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여러 연구결과가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4.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손상된 간을 해독하는 역할이 탁월하고, 피부에도 좋다. 특히 음주 전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고, 간에 쌓여있는 독을 해소해주는 역할을 담당하여 피로회복에도 좋다.

 

5.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에는 추출물 AHCC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간 재생을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간암 예방 효과가 탁월하고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해준다.

 

6. 마늘

 

마늘의 유황성분은 간암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간 정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알리신과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비타민 BI와 결합하여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몸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과를 보여준다.

 

 

 

 

 

 

 

 

 

댓글